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DVA-C02) 시험 합격 후기를 공유하고자 한다.
응시 계기
현 직장에서 AWS 실무 경험을 쌓아오면서, CTO님과 1 on 1할 때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AWS 자격증 취득을 권유받았다. 그리고 회사에서 교육 관련 복지가 개선되어, 법인카드로 자격증 응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겼다. 그래서 시험을 보기로 했다.
시험 준비
처음에는 준비 기간을 두 달로 잡고 시험 응시를 계획했다. 그러나 직장 동료분이 한 달이면 충분할 것이라고 설득하면서 같이 시험 보자고 해서 한 달로 단축하게 되었다. 여기에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데, 그분은 여행 이슈로 시험 날짜를 미뤘다😅
시험 준비는 Udemy AWS Certified Developer Associate 시험 합격을 위한 모든 것!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시험 하루 전날에도 진도가 미흡하여 강의를 완강하지 못했고, 대신 강의 내 퀴즈와 실전 테스트를 풀었다. 그러나 결과가 좋지 않아 시험을 미뤄야 하나 고민했지만, 시험 일자는 시험 당일 24시간 전까지 2번 변경할 수 있음
ExamTopics웹 사이트에서 덤프 문제를 풀어보니, 실무 경험 덕분인지 비교적 쉽게 풀려서 시험 날짜를 변경하지 않았다.
무료로 덤프를 사용하려면 페이지 내에 항목 수도 제한되고,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봇 방지를 위한 입력창에 문구를 입력해야 한다. 이게 너무 귀찮아서 시험이랑 공부 비용을 $39.99로 생각하고 결제해버렸다.
덤프를 풀어보니 Serverless(Lambda, DynamoDB), IaC(CloudFormation, SAM, CDK), CICD, contents encryption, DB Credential, IAM role과 policy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와서 위 서비스들을 깊게 공부하면 될 것 같다.
시험 후기
시험은 오프라인 시험장에서 응시했으며, 시험장 체크인할 때 이유는 모르겠지만 화장실에서 손을 씻어야 하고, 신분증과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또한 시험장 내에 소지품을 들고 갈 수 없어서 보관함에 넣어야 한다. 모자 쓰고 갔는데 모자도 벗어야 했음
시험 문제는 덤프와 유사해서 덤프만 주구장창 푼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시험 응시 시간은 검토 시간을 포함하여 약 30분 정도 소요됐고, 시험 결과는 약 2시간 뒤에 나왔다. 다른 후기를 봤을 땐 최소 6시간 기다려야 한다고 했는데, 시험 결과 시간은 케바케인 것 같다.
결론
시험은 주로 어떠한 case에 어떤 솔루션이 가장 적합한지 선택하는 문제가 나온다.
aws 클라우드 실무 경험이 있는 경우, 강의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그냥 덤프를 풀어보면서 모르는 서비스가 있으면 aws docs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무 경험이 부족한 경우, 강의를 구매해서 시간이 많다면 이론 및 실습까지 듣고 퀴즈와 덤프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시간이 없다면 이론만 최대한 듣고 퀴즈와 덤프를 푸는 것을 추천한다.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NUMBLE] 연계형 모바일용 웹 서비스 만들기 챌린지를 마치며 (0) | 2022.05.15 |
---|